지켜보면 3가지 유형이 보입니다.
-입금한 전액환불.
-수수료를 제외한 환불.
-사용한 부대비용 약간을 제외한 환불.
단순히 이것만 가지고,
전액환불이 맞다, 부분환불이 맞다라고 단정할수는 없습니다.
이런글을 봤습니다.
((QC 사진보고 너무짭티가나서 환불받으려는데 환불 받을때 수수료 제외하고 환불 해주는게 정상인가요?))
글쓴이는 억울하니까 올렸겠죠.
저같은경우 그게 구매자에 실수라할지라도 저는 별도에 수수료를 제외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받은 그대로 전액돌려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요된 부대비용은 제가 지불합니다. 여기서 소요되는 부대비용은 택배비나 포장비용입니다.
(단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매장이 환불을 받아준다는 조건에서 환불해주는거지 무조건 다 환불해준다는건 아닙니다.)
일반적인 보편적인…
판매자생각과 구매자 생각입니다.
판매자입장에서는 구매대행입니다. 내물건이 아닙니다. 물건을 보고 사는것도 아닙니다.
판매자가 추천을 하든 뭘하든 최종 선택은 구매자가했고 그매장물건을 사온거뿐입니다.
이미 언급했든 내물건이 아니기때문에 이물건이 나에게 오기까지 여러 부대비용이 지불되었습니다.
그리고 짭티 기준이 모호합니다. 어디까지를 기준으로 봐야하는지는 개인 주관적인 문제가 들어가버립니다.
누구는 안좋다고 하지만 누구는 좋다고합니다. 안좋다고 하는건 그냥 님에 기준일뿐입니다.
움직여달라는데로 움직였기때문에 그에 대한 비용은 지불하셔야합니다.
이게 일반적인 판매자에 입장입니다.
구매자입장에서 보면 짭티를 떠나서 이건 길거리 몇천원짜리도 이것보다 품질이 좋다입니다.
짭여부를 떠나서 비싼비용받고 이런 형편없는 품질을 처리도 못해준다면 당연히 전액 환불해줘야하는겁니다.
구매대행이고 뭐고간에 사람이 입고 착용하고 나갈수가 없는 품질입니다.
이건 그냥 반사기.구매자 기만인겁니다.
이게 일반적인 구매자입장이죠.
참고로
환불요구자에 90%는 첫구매자입니다. 10%정도만이 다수 구매경험이 있는사람입니다.
왜 첫구매자가 많을까요?
구매자가 구매하는 30만원제품,
품질은 보세 10만원짜리 제품입니다.
나머지20만원은 로고값입니다. 로고값이라는 의미는 로고가 있기때문에 리스크가 있고,
이 리스크로 인해….
물건이 생산되면서부터 실사용자가 받기까지. 다수에 사람들이 연관되는데 그들에게 위험에 따른 비용이 지불되기때문입니다.
어느 누군가 혼자 챙기는건 아닙니다. 공장,매장,구매대행,판매자,물류회사등등.
심지어 포장지도 정상적인것보다 비싸기때문에 포장공장,포장지매장….
결국 여러사람이 20만원이라는 로고값을 나눠먹는식입니다.
오래전이긴한데,
제가 공장에 의류제작을 요청할때 다똑같은데 로고가 뭐냐에따라, 탑브랜드로고냐 아니면 그렇게까지 유명하지 않은로고냐에따라
결국똑간은 원가인데도 불구하고 출고가가 달라졌습니다. 이건 좀더 위험하니 좀더 받겠다라는거였죠. 이게 결국 로고값인거죠.
구매자가 이걸 이해하느냐 못하느냐에 차이입니다.
그러면서 판매자와 충돌이 생기는겁니다.
뭐가 옳다 그르다 얘기할수는 없습니다. 서로에 입장이 틀린건 아니니까요.
뭐가 맞을까요? 본인주장만 하면 결론이 안나올껍니다. 상대방은 억울하니까.
그질문에 제가 올렸던 답변…
